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FW 업데이트-유량 제어 모드 추가
WPM 에스프레소 머신의 홍콩 쪽 새로운 펌웨어 소식과 펌웨어 업데이트 후 새로 생긴 기능인 유량제어 모드에 대해 소개하는 글 입니다.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구입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전원을 원격으로 켜보자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FW 업데이트-유량 제어 모드 추가
이번에 홍콩쪽 프리머스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이 있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한글펌도 좋긴 한데, 영문펌 (홍콩 펌웨어는 한자/영어 선택가능)도 쓰는데는 지장이 없고, 신기능이 있다고 해서 그냥 냅다 ㅎㅎ 질렀습니다.
참고로 이번 펌웨어부터 머신 세팅 메뉴에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가 생겼고, 와이파이 ID/PW를 저장할 수 있어
기기가 와이파이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폰에 펌웨어 파일을 받고 폰이랑 머신이랑 WIFI로 연결해서 펌웨어를 전송하는 방식
변경 : 머신에서 WIFI로 펌웨어 서버에 접속해 펌웨어를 전송받는 방식
다만, WIFI 2.4GHz 대역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팅 후 기기 첫 화면입니다. 세팅 메뉴 왼쪽에 뭔가 추가가 되었죠? 네, 유량제어 메뉴입니다.
유량제어 모드에서는 페달을 돌리면 압력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유량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모드로 들어가 봅시다.
유량 제어 모드 화면입니다. 왼쪽은 프리인퓨전에서의 유량, 오른쪽은 본 추출에서의 유량입니다.
왼쪽부터 눌러보겠습니다.
프리인퓨전 유량 선택 메뉴입니다.
Low / Medium / High 로 선택 가능하며, Medium이 1.5ml/s 유량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본 추출에서의 유량 세팅 메뉴를 들어가 보겠습니다.
유량의 max limit을 0.5ml/s 단위로 고를 수 있습니다. 패들을 끝까지 돌렸을 때의 최대치입니다.
이 부분은 최대 압력을 제한 거는 부분입니다. 유량을 더 울릴 수 있음에도 압력이 제한 걸리면 유량을 더 못 올리는걸로 이해했습니다.
(실제로 써보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실제 추출을 해 보겠습니다.
프리인퓨전 Medium, 최대유량 5.0ml/s, 최대압력 제한 없음으로 돌렸습니다.
패들이 조금 돌아갔을 때는 1.1ml/s 로 타겟 유량이 정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유량이 나오던 부분은 현재 압력으로 바뀌었군요.
즉 패들 위치가 0(잠금) ~ 100(최대개방) 일 때, 100일 때 5.0ml/s 를 기준으로 현재 유량값이 정해집니다.
최대 5.0ml/s 일 때 패들을 20% 돌리면 1.0ml/s 가 타겟 유량이 되는 것이고,
최대 8.0ml/s 일 때 패들을 20% 돌리면 1.6ml/s 가 타겟 유량이 되는 것이죠.
패들을 최대로 돌렸을 때 모습입니다. 타겟 유량이 5.0ml/s 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압력 조절 패들이 유량 조절 패들이 되어 유량으로 컨트롤 하는 모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에티오피아 내추럴 약배전 원두를 에스프레소 분쇄도보다 굵게 갈아서 내리게 되면 압력 모드에서는 압력을 조금만 줘도 추출이 터지잖아요?
추출이 줄줄 새는데, 유량 제어 모드로 1.5ml/s 정도로 조금씩 오래 원두대비 추출량을 1:4 정도로 내려보니, 에스프레소는 아니고 에어로프레스보다는 농도가 진한? 커피가 완성되더라고요.
게다가 신맛이 찌르는 듯이 튀지 않으면서 쥬시하고 향이 팡팡 튀는게 나름 즐겁게 마실 수 있는 커피가 되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밑에 드리퍼 갖다놓고 유량 제어하면서 브루잉을 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ㅎㅎ
여기까지, 새로 생긴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의 유량제어 모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마 조만간 한글 펌웨어 쪽도 업데이트가 있을 듯 하네요.
그럼 다음에 또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