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FW 업데이트-유량 제어 모드 추가

WPM 에스프레소 머신의 홍콩 쪽 새로운 펌웨어 소식과 펌웨어 업데이트 후 새로 생긴 기능인 유량제어 모드에 대해 소개하는 글 입니다.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구입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전원을 원격으로 켜보자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 FW 업데이트-유량 제어 모드 추가

이번에 홍콩쪽 프리머스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이 있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한글펌도 좋긴 한데, 영문펌 (홍콩 펌웨어는 한자/영어 선택가능)도 쓰는데는 지장이 없고, 신기능이 있다고 해서 그냥 냅다 ㅎㅎ 질렀습니다.

참고로 이번 펌웨어부터 머신 세팅 메뉴에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가 생겼고, 와이파이 ID/PW를 저장할 수 있어

기기가 와이파이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폰에 펌웨어 파일을 받고 폰이랑 머신이랑 WIFI로 연결해서 펌웨어를 전송하는 방식
변경 : 머신에서 WIFI로 펌웨어 서버에 접속해 펌웨어를 전송받는 방식

다만, WIFI 2.4GHz 대역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팅 후 기기 화면

부팅 후 기기 첫 화면입니다. 세팅 메뉴 왼쪽에 뭔가 추가가 되었죠? 네, 유량제어 메뉴입니다.

유량제어 모드에서는 페달을 돌리면 압력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유량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모드로 들어가 봅시다.

유량 제어 모드 화면

유량 제어 모드 화면입니다. 왼쪽은 프리인퓨전에서의 유량, 오른쪽은 본 추출에서의 유량입니다.

왼쪽부터 눌러보겠습니다.

유량 제어 모드에서 프리인퓨전 세팅 화면

프리인퓨전 유량 선택 메뉴입니다.

Low / Medium / High 로 선택 가능하며, Medium이 1.5ml/s 유량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본 추출에서의 유량 세팅 메뉴를 들어가 보겠습니다.

유량 제어 모드에서 본 추출 유량 세팅 화면

유량의 max limit을 0.5ml/s 단위로 고를 수 있습니다. 패들을 끝까지 돌렸을 때의 최대치입니다.

유량 제어 모드에서 본 추출 압력 세팅 화면

이 부분은 최대 압력을 제한 거는 부분입니다. 유량을 더 울릴 수 있음에도 압력이 제한 걸리면 유량을 더 못 올리는걸로 이해했습니다.

(실제로 써보지는 않았습니다)

이제 실제 추출을 해 보겠습니다.

추출 전 세팅 화면 사진

프리인퓨전 Medium, 최대유량 5.0ml/s, 최대압력 제한 없음으로 돌렸습니다.

패들 조금 돌렸을 때의 추출사진

패들이 조금 돌아갔을 때는 1.1ml/s 로 타겟 유량이 정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유량이 나오던 부분은 현재 압력으로 바뀌었군요.

즉 패들 위치가 0(잠금) ~ 100(최대개방) 일 때, 100일 때 5.0ml/s 를 기준으로 현재 유량값이 정해집니다.

최대 5.0ml/s 일 때 패들을 20% 돌리면 1.0ml/s 가 타겟 유량이 되는 것이고,
최대 8.0ml/s 일 때 패들을 20% 돌리면 1.6ml/s 가 타겟 유량이 되는 것이죠.

패들 다 돌렸을 때의 추출 사진

패들을 최대로 돌렸을 때 모습입니다. 타겟 유량이 5.0ml/s 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압력 조절 패들이 유량 조절 패들이 되어 유량으로 컨트롤 하는 모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에티오피아 내추럴 약배전 원두를 에스프레소 분쇄도보다 굵게 갈아서 내리게 되면 압력 모드에서는 압력을 조금만 줘도 추출이 터지잖아요?

추출이 줄줄 새는데, 유량 제어 모드로 1.5ml/s 정도로 조금씩 오래 원두대비 추출량을 1:4 정도로 내려보니, 에스프레소는 아니고 에어로프레스보다는 농도가 진한? 커피가 완성되더라고요.

게다가 신맛이 찌르는 듯이 튀지 않으면서 쥬시하고 향이 팡팡 튀는게 나름 즐겁게 마실 수 있는 커피가 되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밑에 드리퍼 갖다놓고 유량 제어하면서 브루잉을 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ㅎㅎ

여기까지, 새로 생긴 WPM 프리머스 에스프레소 머신의 유량제어 모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마 조만간 한글 펌웨어 쪽도 업데이트가 있을 듯 하네요.

그럼 다음에 또만나요~

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0 by the author.